원소의 작은 사전
- 다까기 진사부로 지음, 현대과학신서 편집부 옮김
작가정보
1961년 도쿄대학 물리학부를 졸업하고, 도쿄대학 원자핵 연구소, 도쿄도립대학 등을 거쳐 1975년에는 원자력 자료정보실 실장을 역임했다. 1997년에는 '바른생활상(The Right Livelihood Awards;민주주의와 인권보호를 위해 힘써 온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상하는 대체 노벨상)'을 수상했다. 그 후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과학자를 육성하기 위해 다카기 학교를 설립하였다. 저서에는 '플루토늄의 공포', '플루토늄의 미래', '시민 과학자로 살다', '원자력 신화로부터의 해방', '최신 단위 소사전' 등이 있다.
기본정보
2005761002667 |
1986년 02월 01일 |
220쪽 |
1권 |
당신은,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원소가 언제, 어디에서 만들어졌고 어떻게 하여 당신 주위에 있는가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를테면 지금 당신이 읽고 있는 이페이지를 구성하는 탄소원자의 일부가 일찌기 수억 년 전의 공룡의 몸을 구성하고 있었던 것과 같은 탄소원자가 아니었을까 하고 상상해보자. 그런 일이 정말일까. 이런 저런 궁리를 하는 동안에 친숙해지기 쉬운 새로운 원소의 세계가 당신의 머리 속에 펼쳐지게 될 것이다.
자연의 영위와 인간의 영위가 어울리어 짜 내는 복잡하고 다양한 원소의 세계 전체가 당신을 둘러싸고 있다. 그런 세계가 고작 100 종류 남짓한 수의 원소의 결합으로써 구성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이 땅 위에 있는 원소도, 또 멀리 수십억 광년을 떨어져 있는 성운에 있는 것과 기본적으로는 같은 것이라고 하는 사실은 차라리 감격적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이 100 종류 남짓한 실마리를 가지고 이 세상의 수수께끼를 풀어 헤치려난 명탐정과도 같은 기분에 젖을 수가 있을 것이다. 그 명탐정의 쓸모 있는 조수 구실을 했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소망이다. 아마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될 사건도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남은 수수께끼로부터 당신들의 새로운 한 걸음이 시작되기를 기대하며 이 작은 필자의 배를 망망 대해로 저어 나가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