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2330916
최근들어 자아성찰이 필요한 때가 되었다 생각하는지
스스로에 대한 돌봄 욕구가 높아져있다.
인상 깊었던 챕터와 문구
<왈가닥 루시 I Love Lucy>
루시와 아델은 컨베이어 벨트 앞에 서서 매일 초콜릿을 열심히 포장해야한다.
포장해야할 초콜릿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몰려오자 미처 포장하지 못한 초콜릿이 생기기도 한다.
안보이는 곳에 초콜릿을 잘 숨겨 모두를 포장한 것처럼 위장하면 아이러니하게 업무 능력을 더 인정받는다.
결과적으로 포장을 진행해야하는 초콜릿의 양은 늘어만 가는데...
이처럼 우리는 일상에 상사나 주변인들로부터 건네지는 일들을 손에 쥐고 있게 된다.
어떤 일들은 당장 처리해야할만큼 급한 일이고, 어떤 일들은 처리해야할 가치가 없지만
나에게는 그 일이 상사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나에게 주어진 일이기에 처리에 있어서 중요도가 올라가 있는 경험을 한다.
그렇지만, 일을 해준다고 하여 내가 한 일의 가치가 크게 오르는 것은 아니라
본래의 가치를 찾아서 그 평가가 매겨지게 된다.
그러고 나면 나의 시간이 결과론적으로는 가치가 낮은 곳에 비싸게 쓰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분별을 가지고 자신에게 들이치는 일 중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위주로 선별하는 작업도 필요한 것 같다.
<나는 지금 얼마나 여유가 있는가?>
지금까지 살던 대로 살명서 자신이 세워놓은 인생 계획을 그대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도록 하자. 아마 없을 것이다.
아마 당신은 자신이나 배우자에게 이렇게 말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 새로운 직장에 적응만 하면 숨이 좀 트일 것 같아.
-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면 시간이 좀 생길거야.
- 남편이 지금 바쁜 업무만 마무리하면 육아를 좀 도와주겠지.
하지만 그 사이 시간은 잘도 흘러간다. 일주일이 한 달, 한 달이 1년, 1 년이 수 년이 된다. 일시적인 상황은 머지않아 영구적인 상황이 된다. 우리는 마치 미지근한 물이 가득 담긴 냄비에 빠진 개구리와 같다. 물이 1도씩 뜨거워지는데도 개구리는 자신이 죽어간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이처럼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여유다. 숨 쉴 여유,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 당신의 삶에 계속 여유가 없다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불안하거나 화가 나지는 않는가? 아니면 당황해 어쩔 줄 모르는가? 반대로 삶에 여유가 생기면 어떠한가? 마음이 편안해지고 집중되면서 의욕이 생기는가? 인생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려면 반드시 삶에 지금보다 더 많은 여유 시간을 만들어야한다. 그렇게 해야만 우리는 에너지를 급한 일보다는 정말 중요한 일에 쓸 수 있게 된다.
여유 시간은 분명 만들어낼 수 있다. 하지만 먼저 무엇 때문에 그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지 원인을 찾아서 없애야 한다. 그 때 필요한 세 가지가 있다. 일정을 선별하는 능력, 우선순위를 계획하는 능력, 그리고 과도한 요청에 '아니오'라고 대답하는 능력이다.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실행1. 일정 선별하기
1. 기본을 지키자.
- 지금 일정을 살펴보고 인생의 우선순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점검
- 정말 필요한 일정인가? --> 그렇지 않다면 취소하거나 조정
2. 중요하지 않은 것은 과감히 버리자.
- 열정적으로 시작한 일이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다. 덜 중요하다 느껴지는 일정은 취소하거나 그 계획을 실행할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3. 그렇게 하고도 남은 일정은 조정하자.
- 분명 중요하지만 그렇게 급하지 않은 일정이 있다.
- 모든 일을 가능한 빨리 처리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들지만, 그런 노력이 오히려 발목을 잡기도 한다.
- 계획을 잘 살펴보고, 대세에 지장이 없이면 미룰 수 있는 일정을 찾아 조정하자.
=> 숨쉴 틈이 생기긴 하나 충분치 않음.
실행 2. 우선순위 계획하기
정말 필요한 일정을 계획하는 것.
무엇을 버릴지를 알아야한다.
이상적인 일주일 (Ideal Week)과 연간 일정 미리 기록하기 (Time block)
당신의 이상적인 일주일 (https://livingforwardbook.com/resources/)
토드 덩컨(Todd Duncan) <시간을 성공의 도구로 삼는 일등 영업 Time Traps: Proben Strategies for Swamped Saleseople>
이상적 일주일은 재무 예산을 짜는 것과 상당부분 흡사하다.
각 요일별로 테마를 정해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서술해본다.
'파킨슨의 법칙 Parkinson's Law - 일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맞게 일은 늘어난다. Work expands to the time allotted for it' 일은 하는 하고자 하는 시간만큼 계속 더 할 수 있는 녀석이다... 완성도 올리기, 분량 늘리기 등등.
웹 사이트에 제공된 엑셀 시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할 수도 있다.
연간 일정 미리 기록하기 (Time block)
향후 3년 동안의 계획을 미리 세우며 살 수 있다.
일정표에 굵직한 계획을 미리 선점해두기 때문에 중요한 일정이 시급한 일정에 밀리지 않게 된다.
1. 생일과 기념일
2. 공휴일
3. 회사 기념일
4. 휴가
5. 이사회
6. 경영 점검 회의
7. 특별 여행
8. 지인과의 일정
...
포인트는 나의 중요한 시기를 다른 누군가가 선점하기 전에 내가 먼저 확보해 두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우선순위에 내 일정을 맞추는 것보다 내 우선순위에 다른 사람이 맞추도록 하는 편이 훨씬 낫다.
자기 인생에 대한 계획이 없으면 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일정을 대신 계획할 것이다.
당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효과적으로 시간을 계획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정작 본인에게 중요한 일정을 위해 힘겹게 시간을 내야 할 것이다. 계획을 신중하게 짜지 않으면 나보다 정작 다른 사람의 우선순위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그러지 않기 위해 지금보다 더 많이 '아니오'라고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실행3. 기분 좋게 거절하기
거절하는 것이 힘든가? 그렇다. 짐 캐리 Jim Carrey 주연의 영화 <예스맨 Yes Man>은 매사에 '네'라고 대답하기로 결심하기 전까지 별다른 성과 없이 살던 한 남자의 이야기다. 주인공은 삶은 잠깐 동안은 잘 흘러간다. 하지만 그런 삶은 금세 밑천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것을 원치 않는다. 하지만 동시에 매사에 '네'라고만 할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 <No, 이기는 협상의 출발점: 하버드 로스쿨, 글로벌 협상력 강화 프로젝트>의 저자인 하버드 교수 윌리엄 유리는 원치 않는 것을 요구하는 상대방에게 우리가 다음의 세 가지 반응을 보인다고 말한다.
1) 수용하기
'아니오'라고 하고 싶을 때에도 '네'라고 대답한다.
상대방과의 관계에 더 많은 가치를 두기 때문이다.
2) 공격하기
요청을 거절하는 방법이 형편없을 때가 있다. 내 이익도, 상대방과의 관계도 가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거절하는 것이 두렵기도 하고 상대방의 요구가 불쾌하다고 느껴져 과잉 반응을 한다.
3) 회피하기
아무 대답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이 두려워 상황을 회피하고, 문제가 알아서 해결되길 바란다. 하지만 그렇게 되는 일은 거의 없다.
한 반응이 다른 반응을 야기하기도 한다. 한 번 회피한 요구에 지속적인 요청이 오는 경우, 기분이 나빠져 상대방을 공격하게 되고, 결국 죄책감이나 사과의 표시로 상대방의 요구를 수용하게 되는 식의 반응이 있다.
다행히 이것들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다. 윌리엄 유리는 '긍정적인 거절법'을 제안했다.
간단히 '네-아니오-네' 공식으로 설명.
네: 긍정적인 거절법은 자기 자신에게 '네' 라고 말하면서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지키는데서 시작한다.
아니오: 분명하게 선을 그으며 '아니오'라고 해야한다.
네: 긍정적인 거절은 '네'로 마무리된다. 이때의 '네'는 둘 사이의 관계가 괜찮다는 것을 확인시켜 줄 뿐 아니라, 상대방의 요구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안한다.
<<거절을 잘하는게 참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내 여유시간이 송두리째 사라진다. 주의하자.>>
보다 중요한 것에 '네'라고 답하기 위해 때로는 반드시 '아니오'라고 대답해야하는 상황이 찾아온다.
보다 내가 원하는 자리에 가기 위해서는 때로는 좋지 않은 자리는 흘려보낼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은 제로섬 게임과도 같다.
당신의 시간은 제로섬 게임과 같다. 당신이 어떤 일에 '네'라고 했다면, 동시에 다른 것에는 이미 '아니오'라고 한 셈이다. 우리가 삶과 일에서 성공하면 할수록, '아니오'라고 대답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진다. 하지만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네'라고 대답하기 위해 좋은 일에도, 심지어 당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도 이제는 '아니오'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은 앞으로 분명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꼭 기억하기 바란다. 일정 선별하기, 우선순위 계획하기, 기분 좋게 거절하기.
'일상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상 세팅 Ergonomics! (0) | 2024.12.29 |
---|---|
2023. 독서 목록 (0) | 2023.06.03 |
은둔의 즐거움. 신기율 지음. (0) | 2023.02.11 |
2023. 01. 정리하는 뇌 (0) | 2023.01.29 |
파인만 학습법 (0) | 2021.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