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뉴스

말라리아와 노바백스 관련 뉴스

by 은빛의계절 2021. 7. 1.
728x90
반응형
BIG

옥스퍼드-노바백스 말라리아 백신후보, WHO 효능목표 달성

http://www.newsmp.com/news/articleView.html?idxno=214251 

 

옥스퍼드-노바백스 말라리아 백신후보, WHO 효능목표 달성 - 의약뉴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와 미국 생명공학기업 노바백스에 의해 개발되는 말라리아 백신이 아프리카에서 실시된 영아 임상시험에서 77%의 효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이 말라리아 백신 후보물질

www.newsmp.com

 

영아서 예방효능 77%...임상 3상 진행 중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와 미국 생명공학기업 노바백스에 의해 개발되는 말라리아 백신이 아프리카에서 실시된 영아 임상시험에서 77%의 효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 옥스퍼드대학교와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말라리아 백신은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말라리아 백신 효능 목표를 최초로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말라리아 백신 후보물질은 옥스퍼드대학교가 만든 항원 R21과 노바백스의 Matrix-M 면역증강제로 구성돼 있으며, 백신 생산업체 인도혈청연구소(Serum Institute of India)가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

옥스퍼드대학교와 파트너들은 임상 2b상 시험에서 나온 데이터의 심사 전 논문을 23일(현지시각) 국제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 게재했다.

이 백신은 세계보건기구(WHO)의 말라리아 백신 기술 로드맵 목표인 최소 75% 이상의 효능을 입증한 최초의 백신으로, 전 세계에서 말라리아를 퇴치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임상 2b상 무작위 대조, 이중맹검 시험은 CRUN(Clinical Research Unit of Nanoro)/IRSS(Institut de Recherche en Sciences de la Santé)에 의해 수행됐으며 계절성 말라리아 전염율이 높은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집수 지역에서 생후 5~17개월의 참가자 450명이 등록됐다.

참가자는 R21 5mg과 Matrix-M 25mg 또는 50mg을 접종받거나 비교를 위한 광견병 백신을 투여받았다.

연구진은 12개월 추적 결과 더 높은 용량의 면역증강제를 투여받은 그룹에서 백신 효능이 77%로 나타났으며 낮은 용량의 면역증강제를 투여받은 그룹에서는 백신 효능이 71%였다고 설명했다.

뒷받침하는 두 면역증강제 용량은 내약성이 양호했으며 심각한 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또한 R21/Matrix-M 백신 접종을 받은 참가자는 세 번째 접종 이후 28일 뒤 말라리아 특이 항 N-아세틸뉴라민산 인산분해효소(NANP) 항체 역가가 높았으며 고용량 면역증강제 접종군의 경우 거의 두 배였다.

1년 후 4번째 접종 이후 항체 수준은 1차 백신 접종 후 도달한 최고 역가와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관찰됐다.

옥스퍼드대학교 제너연구소 소장 아드리안 힐 교수는 “이러한 중요한 결과는 최소 75% 효능을 가진 말라리아 백신을 향한 WHO의 목표 달성을 포함해 이 백신의 잠재력에 대한 높은 기대를 뒷받침한다”며 “상업 파트너인 인도혈청연구소가 향후 몇 년 동안 연간 최소 2억 회 이상의 투여분을 생산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이 백신이 공중보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노바백스는 말라리아 백신의 Matrix-M 성분을 제조하고 인도혈청연구소에 공급하기로 합의했다.

계약에 따라 인도혈청연구소는 말라리아가 유행하는 지역에서 백신에 Matrix-M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노바백스에게 백신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지급할 예정이다.

노바백스는 인도혈청연구소에 의해 제조된 백신을 특정 국가에서 주로 여행자 및 군인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유통할 수 있는 상업적 권리도 보유한다.

노바백스의 연구개발부 총괄 그레고리 글렌은 “노바백스의 팀은 이 오랜 전 세계적인 보건 문제에 대한 중요한 발전을 이끈 협력관계의 일부를 맡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옥스퍼드의 R21 항원과 함께 사용되는 Matrix-M 면역증강제는 필요한 용량을 최소화함으로써 사용 가능한 투여분을 늘리며 세계에서 말라리아에 가장 취약한 계층인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촉진한다”고 강조했다.

인도혈청연구소의 사이러스 푸나왈라 이사회 의장 겸 매니징디렉터는 “말라리아 백신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옥스퍼드대학교 및 노바백스와 협력해 기쁘다”며 “허가 이후 매우 비용 효율적인 가격으로 매년 2억 회 투여분의 백신을 공급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이 백신의 안전성 및 효능을 대규모로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아프리카 내에 말라리아 전염율과 계절성이 다른 4개 국가의 임상시험 시설 5곳에서 생후 5~36개월의 참가자 4,8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출처 : 의약뉴스(http://www.newsmp.com)

728x90
반응형
LIST

'상식+ >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바백스, 부스터샷 실험  (0) 2021.08.02
코로나 새로운 변이?  (0) 2021.08.01
노바백스 phase 3  (0) 2021.07.01
백신 간단 요약  (0) 2021.06.15
노바백스 관련 뉴스들  (0) 2021.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