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 분석은 마케팅이나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고객(Customer), 경쟁사
(Competitor), 자사(Company)를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입니다. 각 요소를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됩니다. @
3C 분석의 세 가지 요소:
고객 (Customer):
고객의 특징, 니즈, 구매 심리, 구매력 등을 파악하여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는 데 활용합니다.
경쟁사 (Competitor):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전략, 시장 점유율 등을 분석하여 자사의 경쟁력을 평가하고, 시장 포지셔
닝을 설정하는 데 활용합니다.
자사 (Company):
자사의 강점과 약점, 자원, 기술력 등을 분석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
용합니다. @
3C 분석의 필요성: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한 자사의 전략 수립: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자사의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needs 파악 후 자사와 경쟁사 간의 경쟁력 판단: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자사 및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 분석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3C 분석의 활용 예시:
• 마케팅 전략 수립: 타겟 고객 설정, 제품 및 서비스 개선, 광고 및 홍보 전략 수립.
• 경영 전략 수립: 사업 확장, 신제품 개발, 시장 진출 등. @
• 경쟁력 강화: 강점 강화, 약점 보완, 기술력 개발.
3C 분석은 경영 전략 수립의 기본이 되는 강력한 도구이며, 시장 상황 분석 및 경쟁력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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